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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문교육

2015 한문과 교육과정 내용체계

by 학이시습지불역열호 2022. 11. 8.

한문의 이해

한자와 어휘

  • 한자는 하나의 글자가 모양, 음, 뜻을 지니고 있다. - 한자의 모양, 음, 뜻 / 한자의 부수 / 한자의 필순 / 한자의 짜임
  • 단어를 구성하는 의미 요소들 사이에는 일정한 결합 관계가 있다. - 단어의 짜임
  • 한문의 품사에는 단독으로 어휘적 의미를 가지는 실사와 문법적 의미만을 나타내는 허사가 있다. - 실사와 허사 / 품사의 활용

한문의 독해

  • 문장을 구성하는 성분들 사이에는 일정한 결합 방식이 있다. - 문장의 구조 / 문장 성분의 생략과 도치
  • 화자가 자기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는 문장에는 여러가지 유형이 있다. - 문장의 유형
  • 글을 이루는 단어, 구절, 문장은 뜻이 있는 단위들이면서 읽을 때 음의 변화가 일어난다. - 소리 내어 읽기 / 끊어 읽기
  • 한문은 글의 내용과 형식에 유의하여 읽어야 글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 내용과 주제 / 이해와 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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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문의 활용

한자 어휘와 언어생활

  • 한자 어휘에는 일상생활에서 널리 사용하는 말도 있고, 다른 교과에서 학습 용어로 사용하는 말도 있다. - 일상용어 / 학습 용어 / 성어

한문과 인성

  • 한문 기록에는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이 담겨 있다. -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

한문과 문화

  • 우리의 전통문화는 한자를 주도니 기록 수단으로 하여 보존, 전승되고 있다. - 전통문화의 계승과 발전
  • 한자문화권에 속한 여러 나라들의 언어와 문화에는 공통적 요소가 있다. - 한자문화권의 언어와 문화

* 한문Ⅱ 없는 내용

* 중학교 과정 없는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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