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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교육

인성교육 어떻게 해야 하나?

by 학이시습지불역열호 2022. 10. 31.

긍정적 행동중재 및 지원(PBIS)

많은 학교들은 문제점에 초점을 맞추며, 긍정적이고 친사회적인 목표 개발에는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다.

(Too often, schools focus only on problems and do not also develop positive or prosocial goals.)

긍정적 행동지원(PBS) 4요소

 

 

강점발견은 학생이 위험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힘을 키우기 위한 출발점!

학습부진학생 지도정책의 방향 전환

1. 보정교육, 보충학습에 기초한 학력신장

-> 강점발견, 강점계발을 위한 강점기반 학습지원 프로그램

 

2. 교과 위주 지도

-> 학습부진학생의 전인적 발달을 고려한 지원

 

3. 개별 교사의 열정과 헌신을 강조

-> 학교 단위 학습부진 해소 및 학력 향상을 위한 학교 내 시스템 구축

 

출처: 학습부진학생 지도의 실효성 제고를 위한 지원 연구(KICE 2011)

 

성찰적 질문부터

  • 인성, 사회성, 감성 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 현재 실시 중이거나 시도하려는 노력이 목표 달성에 실제 도움이 될 것이란 것을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가?
  • 교사들이 실행 과정을 되돌아보려 자기 평가를 해보는가?
  • 교사들이 사회성, 감성 학습 연수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갖는가?
  • 교사들이 사회성, 감성 능력을 보여주는 모델이 되고 있는가?
  • 교사의 언행과 학생의 언행 간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알고 있는가?

도전적 질문에 대한 대답부터

  • 비전부터 구체적 실행계획 수립은 어떤 방법으로 할 것인가?
  • 인성교육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은 어떻게 할 것인가?
  • 인성교육을 하면 과연 변화가 올까?
  • 우리는 이미 하고 있는 일이 너무 많은데 어떡하지?
  • 누가 주역을 맡을 것인가?
  • 우리가 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은 무엇인가?
  • 학부모는 어떻게 할 것인가?
  • 인성교육에 대한 전문성 확보는 언제 어떻게 할 것인가?

관계 형성 착수

“의미 있는 관계형성 없이는 의미있는 학습도 일어나지 않는다!”

"No significant learning occurs without significant relationships!" - Dr. James Comer

 

출처: The Character Education Initiative And School Improvement

규칙 - (바람직한) 관계 = 반항(rebellion)!

규칙 + (바람직한) 관계 = 존경(respect)!

 

도덕적인 품행은 규칙(rules)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관계(relationships)에서 나온다. -David Walsh

학교 자체가 인성교육의 장이 되어야

학교교육의 목적이 진정한 의미의 학생들의 성취에 있다고 할 경우, 학교와 학교 구성원 모두가 인성교육의 장이 되어야 한다. 학교 교직원들의 행동이나 대화가 소위 ‘잠재교육과정’이라 불리는 보이지 않는 사회적 교육에 관여되기 때문이다. 잠재교육과정은 학교 사회의 성인들이 학생들을 또는 학생들이 성인들을 대하는(취급하는) 방식에서 전달되는 모든 가치들로 구성된다.

 

이러한 잠재적 교육과정은 학교문화의 한 부분이기 때문에 모든 학교는 기본적으로 어떤 형태로든 인성교육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참된 인성교육은 학교의 모든 구성원들이 인성교육에 참여하여, 학교의 이러한 잠재적 교육과정을 외형적으로 드러나게 하는 것이며, 학교가 인성교육을 위해 정한 핵심 윤리에 반대되는 사건들이 학교에 발생할 때 이들 상황을 문제 삼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문제 해결을 하여 학생들에게 좋은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교직원들이 상호 간의 활동을 통해 학생들에게 좋은 역할 모델을 제공해야 한다. 보통 학교에서 학생들이 지니길 원하는 인성 특성들은 학교 구성원(교사, 교직원 등 학교 지역사회)들에게도 필요한 인성 특성이라는 점에서 그렇다(Larry Nucci, 2007).

 

출처: 학교 인성교육의 의의와 과제(한국 교육개발원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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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와 교장의 역할도 달라져야

교사의 정의부터 바꾸어라!!

핀란드 한 학교장이 말하는 교사의 역할 :

• 제1임무 - 가정과 소통하고 가정의 협력을 이끌어 내는 일

• 제2임무 - 아이들의 생활과 삶을 사랑으로 돌보는 일

"아이가 수업 중 자는 것(수업관찰 중 실제 사례가 있었음)을 어떻게 처리하는가?"란 질문에 대해 "먼저 그 아이의 상황을 이해하려고 해야 한다. 간밤에 사랑하는 애완견이 죽어서 밤에 잠을 이루지 못했는지도 모르기 때문이다"(교장 선생님 답변)

• 제3임무 – 가르치는 일

미래의 교장 상(像)

2030년, principal이란 단어의 ‘교장’이란 명사적 의미는 사라지고 대신 동료집단을 이끄는 ‘주요한 역할을 하는’ 교사처럼 형용사의 뜻으로 쓰이게 될 것이다.

교장은 교사교육의 지도자로서 실제 수업을 하게 되며, 그들의 수업 전문성과 학교를 잘 관리하는 능력에 의해 선출될 것이다.

가장 근본적인 해결책 – ‘사랑과 존경’

문에서 인사로 학생들을 맞아주기

“훌륭한 교사의 지도는

교실문에서부터 시작된다!”

“Good teachers

start teaching at the door.”

출처: www.halurba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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