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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론/교육평가

교육평가 척도

by 학이시습지불역열호 2022. 11. 14.

평가 척도

척도는 사물이나 사람의 특성을 수량화하기 위한 체계적인 단위

평가척도의 종류

  • 명명 척도 : 측정대상을 구분, 분류하는 척도 (성별, 인종, 색)
  • 서열 척도 : 상대적 서열을 표시하기 위한 척도
  • 동간 척도 (등간 척도) : 임의 영점과 가상적 단위를 지니고 있으며 동일한 측정 단위 간격에 동일한 추적 차이를 부여하는 척도 (온도, 연도 등)
  • 비율 척도 : 절대영점과 가상적 단위를 지니고 있으며 동일한 간격에 동일한 수적 차이를 부여하는 척도 (무게, 길이)
  • 절대 척도 : 절대영점과 절대 단위를 가지는 척도 (사람 수, 자동차 수)

문항 변별도의 정의

문항 변별도(DI : Discrimination Index)는 한 문항이 그 검사의 성적이 낮은 학생과 높은 학생을 변별하는 정도

문항 변별도의 특징

  • +부호를 가지면서 크게 나와야 바람직 (1일 때 가장 바람직)
  • 변별도 지수는 상관계수와 마찬가지로 -1.00에서 +1.00 사이에 분포
  • 변별도 지수가 0.3에서 0.7사이는 적절한 문항으로 해석
  • 상대평가 (규준지향평가)에 적합

문항 곤란도 정의

  • 한 문항이 쉬운 정도를 나타내는 것이며, 한 문항에 정답을 한 사람의 백분율로 표시
  • 문항의 곤란도를 문항의 난이도 또는 문항 정답률이라 함

문항곤란도의 특징

  • 문항 곤란도(P)는 0~100%에 이르기까지 변산 되어 있는데 규준 참조 평가에서의 문항 곤란도 P값은 25% <p < 75%가 적절
  • 규준참조 평가에서 문항 곤란도는 50%이 가장 양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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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준 지향 평가의 문항 변별도와 곤란도

  • 규준 지향 평가에서는 타당도보다 신뢰도를 중시
  • 신뢰도는 문항 변별도가 높을수록, 문항 곤란도가 중간 정도일 때 높아짐
  • 규준 지향 평가에서는 문항의 변별도가 높거나 문항 곤란도가 중간 정도인 문항을 많이 사용할 때 양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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