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자본
- 부모의 인간은 자본은 교육을 통해서 가지게 된 지식, 기술, 기능
- 부모의 인간 자본의 아동 학습에 여러 형태로 영향을 미침
경제 자본
- 화폐로 표시되는 형태의 자본 (경제 자본으로 물질자본을 구입)
- 가정에서는 학용품이나 학교 준비물 등을 구입하는 상태로 존재
문화자본
- 부모와 가정의 문화를 나타내는 것으로 가족 구성원들에 의해 공유되는 문화적 취향
- 문화자본은 교육과정 지식과 연관을 맺고 있어 아동의 학습에 영향을 줌
사회자본
- 사회 자본의 원래 의미는 사람과의 관계에서 형성되는 자본
- 아동과 부모의 원활한 상호작용이 가정의 사회자본
- 가정에서 사회 자본을 측정하는 지표로는 가정에서 부모가 얼마나 많은 시간을 보내는 정도, 아동에 대한 주의나 보살핌의 강도나 질 등이 있다.
- 부모가 다른 부모와 친분, 학교를 방문하는 정도도 사회자본으로 확대
반응형
의의
- 자본은 경제적 부를 창출하는 수단
- 교육에서 자본은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자원
- 부모가 높은 수준의 경제 자본과 인간 자본 및 문화자본을 지니고 있어도 사회 자본을 통해서 아동에게 전달되지 않으면 아동 학습에 미치는 효과는 제한적
문화 실조론
- 문화 실조론 입장은 우수문화를 전제하고, 농촌 하층 흑인 등의 집단에게는 우수문화가 결핍된 문화실조 현상이라고 봄
- 문화 실조는 학업성취도 저하로 나타남
- 장점 : 효율성이 강조. 불필요한 것을 과감하게 제거하여 주된 문화를 강조
- 단점 : 다양성 부족. 여러 문화가 가지는 장점과 다양성이 무시
문화 다원론
- 우수 문화가 따로 있고 열등한 문화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님
- 학교 교육 내용은 우수 문화가 아니라 선택된 문화라 봄
- 장점 : 다양성 강조. 여러 문화의 특성이 다양하게 나타나서 교육과 사회가 풍요로움
- 단점 : 효율성이 무시. 불필요한 문화요소가 나타나 비용이나 효율을 떨어뜨림
반응형
'교육이론 > 교육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험의 교육적 기능과 사회적 기능 (0) | 2022.11.07 |
---|---|
단선제와 복선제 (0) | 2022.11.07 |
교육평등관 콜맨-훗센, 김신일 (0) | 2022.11.04 |
교육사회학 이론들 (0) | 2022.11.04 |
번스타인의 교육과정과 사용 용어 (0) | 2022.11.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