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등한문/고등학교 한문Ⅰ(장원교육 2015)

지필평가 대비 고등학교 한문Ⅰ문제 은행 <장원교육 교과서> part.3 서술형

by 학이시습지불역열호 2022. 12. 9.

논술형 1. 背水의 짜임에 대해 설명하시오. [10.0]

(1) 背水의 짜임을 밝히고, 단어안에서 의 역할을 설명하시오.(한자의 을 쓰고, 주어, 서술어, 목적어, 보어, 수식어, 피수식어 등의 개념을 선택하여 역할을 설명할 것). [6.0]

 

(2) 背水(1)을 근거로 풀이하시오. [4.0]

 

논술형2. 尾生之信의 겉뜻과 속뜻을 쓰시오. [10.0]

 

(1) 겉뜻을 쓰시오. [4.0]

 

(2) 속뜻을 쓰시오. [6.0]

 

반응형

논술형3. 대화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0.0]

 : ‘지음이란 단어의 의미는 무엇일까?
 : 한자의 음과 뜻으로 보아 겉뜻은 소리를 알다.’라고 풀이해.
 : ‘소리를 알다.’라는 말이 왜 나왔을까?
 : 그 이유는 지음 伯牙絶絃이란 고사성어와 관련이 있기 때문이야. 그 유래는 다음과 같아. 춘추전국 시대 초나라 거문고 명인 백아와 같은 나라 사람인 종자기는

(1) 백아와 종자기의 관계 및 백아에게 종자기는 어떤 의미인지 설명하시오. [4.0]

 

(2) ‘지음을 한자로 쓰고, ‘지음의 유래가 잘 드러나도록 伯牙絶絃의 의미(겉뜻)를 풀이하시오. [6.0]

 

논술형 4. ‘似而非의 의미에 유의하여 풀이하시오. (겉뜻으로 풀이할 것) [6.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