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거 지향 평가(성취평가제) 정의
- 교육목표 달성도를 평가하는 방법
- 절대평가, 절대기준평가, 목표지향 평가, 준거 참조 평가
- 발달적 교육관을 배경, 타당도를 중시, 부적 분포 지향
발달적 교육관
- 교육은 모든 아동의 성장과 발달
- 누구나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는 인간 신뢰, 목표 달성, 준거 지향 평가
준거 참조 평가 장점
교사 측면 (교수학습 방법 개선)
- 교육개선이 가능
- 교육 개선에 필요한 자료를 획득
- 학습자에 대한 정보 획득이 가능
- 학습의 실패 요인을 쉽게 찾아서 개선이 용이
학생 측면 (성찰 기능)
- 자신 학습에 대한 반성으로 내적 동기유발이 가능
- 긍정적인 자아개념과 바람직한 정신 위생을 형성
- 협동학습이 가능하고 성취감 제공
준거 지향 평가 단점
- 개인차의 변별이 어려움. 목표에 대한 성취도만 나타나 타이가 비료 어려움
- 평가자의 편견이 개입. 교사의 편견이 개입되고, 기준 설정이 어려움
- 외적 동기유발이 어려움. 타인과의 경쟁이 없어 외적 동기유발 어려움
반응형
반응형
'교육이론 > 교육평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항제작의 유형 (0) | 2022.11.14 |
---|---|
수행평가와 과정중심 평가 (0) | 2022.11.11 |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0) | 2022.11.11 |
능력참조평가와 성장참조평가 (0) | 2022.11.11 |
규준지향평가(상대평가) (0) | 2022.11.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