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론/교육평가

준거지향평가 (절대평가)

by 학이시습지불역열호 2022. 11. 11.

준거 지향 평가(성취평가제) 정의

  • 교육목표 달성도를 평가하는 방법
  • 절대평가, 절대기준평가, 목표지향 평가, 준거 참조 평가
  • 발달적 교육관을 배경, 타당도를 중시, 부적 분포 지향

발달적 교육관

  • 교육은 모든 아동의 성장과 발달
  • 누구나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는 인간 신뢰, 목표 달성, 준거 지향 평가

준거 참조 평가 장점

교사 측면 (교수학습 방법 개선)

  • 교육개선이 가능
  • 교육 개선에 필요한 자료를 획득
  • 학습자에 대한 정보 획득이 가능
  • 학습의 실패 요인을 쉽게 찾아서 개선이 용이

학생 측면 (성찰 기능)

  • 자신 학습에 대한 반성으로 내적 동기유발이 가능
  • 긍정적인 자아개념과 바람직한 정신 위생을 형성
  • 협동학습이 가능하고 성취감 제공

준거 지향 평가 단점

  • 개인차의 변별이 어려움. 목표에 대한 성취도만 나타나 타이가 비료 어려움
  • 평가자의 편견이 개입. 교사의 편견이 개입되고, 기준 설정이 어려움
  • 외적 동기유발이 어려움. 타인과의 경쟁이 없어 외적 동기유발 어려움
반응형

 

반응형

'교육이론 > 교육평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항제작의 유형  (0) 2022.11.14
수행평가와 과정중심 평가  (0) 2022.11.11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0) 2022.11.11
능력참조평가와 성장참조평가  (0) 2022.11.11
규준지향평가(상대평가)  (0) 2022.11.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