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준 지향 평가
- 집단의 상대적 위치를 나타내는 평가방법
- 상대평가, 상대 기준 평가, 규준 참조 평가
- 선발적 교육관을 배경, 신뢰도를 중시, 정상분포를 지향
선발적 교육관
- 교육은 사회 구성원을 선발하는 기능 담당
- 누구나 목표에 도달하는 건 아니라는 인간 불신, 개인차 변별, 규준 지향 평가
규준 지향 평가 장점
- 개인차 변별이 가능. 개인 간의 상대적 비교가 개인차 변별이 가능
- 평가가 용이. 서열만 중시하여 교사 편견이 배제
- 외적 동기 유발 유리. 학생 간의 경쟁을 통한 자극제가 됨
규준 지향 평가 단점
- 교수학습에 대한 직접적 개선이 어렵고, 학습 실패 원인을 찾기가 곤란
- 학생에 대한 정보 획득이 어려움. 학습자의 서열만 판단할 수 있기 때문
- 내적 동기유발이 어려움. 규준 지향 평가는 외발적 동기유발에 초점을 둠.
- 학생들의 협동학습이나 정신 위생에 문제, 경쟁의식이 학생들의 정신과 인격형성에 많은 문제점 발생
반응형
반응형
'교육이론 > 교육평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항제작의 유형 (0) | 2022.11.14 |
---|---|
수행평가와 과정중심 평가 (0) | 2022.11.11 |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0) | 2022.11.11 |
능력참조평가와 성장참조평가 (0) | 2022.11.11 |
준거지향평가 (절대평가) (0) | 2022.11.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