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론/교육평가

규준지향평가(상대평가)

by 학이시습지불역열호 2022. 11. 11.

규준 지향 평가

  • 집단의 상대적 위치를 나타내는 평가방법
  • 상대평가, 상대 기준 평가, 규준 참조 평가
  • 선발적 교육관을 배경, 신뢰도를 중시, 정상분포를 지향

선발적 교육관

  • 교육은 사회 구성원을 선발하는 기능 담당
  • 누구나 목표에 도달하는 건 아니라는 인간 불신, 개인차 변별, 규준 지향 평가

규준 지향 평가 장점

  • 개인차 변별이 가능. 개인 간의 상대적 비교가 개인차 변별이 가능
  • 평가가 용이. 서열만 중시하여 교사 편견이 배제
  • 외적 동기 유발 유리. 학생 간의 경쟁을 통한 자극제가 됨

규준 지향 평가 단점

  • 교수학습에 대한 직접적 개선이 어렵고, 학습 실패 원인을 찾기가 곤란
  • 학생에 대한 정보 획득이 어려움. 학습자의 서열만 판단할 수 있기 때문
  • 내적 동기유발이 어려움. 규준 지향 평가는 외발적 동기유발에 초점을 둠.
  • 학생들의 협동학습이나 정신 위생에 문제, 경쟁의식이 학생들의 정신과 인격형성에 많은 문제점 발생
반응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