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등한문

2023 수능 한문 정답과 해설 (25-30번)

by 학이시습지불역열호 2023. 6. 23.

25. 정답 :

해설 : 少小離鄕老大, 어릴 적 고향을 떠났는데 늘어서 되돌아오네. 는 돌아오다

반응형

26.정답 :

해설 : '鳴竹'이 청각점 심상을 나타냄.

'선경후정' 가을의 경치를 서술하고 자신이 늙어감에 대한 감정을 표현함.

이 시적 화자를 지칭함.

계절적 배경을 알 수 있는 용어가 없음

둘가 노년의 감회가 있다.

 

27. 정답 :

해설 : 풀이 방법 1) 富與貴, 是人之所欲也, 不以其道得之, 不處也. 貧與賤, 是人之所( ), 不以其道得之, 不去也 서로 대우법을 사용한 문장이다. 대우법이기에 과 상대도는 한자를 사용되었음을 추측해도 문제를 풀 수도 있다. 바랄()과 상대되는 한자는 싫어할 ()

풀이 방법 2) 부귀는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이다. 빈천은 사람들이 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생각하면 빈천은 사람들이 싫어하는 것이라고 추측하면 답을 구할 수 있다.

 

28. 정답 :

해설 : 君子去仁, 惡乎成名. 군자가 (어질 인)을 떠나면 어찌 명성을 이루겠는가?

 

29. 정답 :

해설 : 맹자가 어릴적 배움을 마치고 돌아왔다. 맹자 어머니께서 마침 옷감을 짜고 있었는데 맹자에게 물었다. "배움을 마쳤느냐?" 맹자가 답하길 "네 충분합니다." 맹자 어머니께서 깔로 짜던 옷감을 찢어 버렸다. 맹자가 두려워서 그 까닭을 물으니 맹자 어머니께서 말씀하였다. "네아 배움을 폐한 것은 내가 옷감을 찢는 것과 같다. "

배움을 마치고 돌아오다. 맹자가 무서워서 그 까닭을 물었다.

 

30.정답 :

해설 : 옷감을 짜던 도중에 칼로 찟으면 지금까지 해온 것이 소용없듯이 배움을 중도에 그만 두면 지금껏 배운 것이 아무 소용이 없음을 경계하는 말

 

 
반응형

댓글